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군자의 교육방법
[古典서 찾는 지혜]
한국경제신문 2001-12-06 이병한 <서울대 명예교수>
君子之所以敎者五; 군자지소이교자오;
有如時雨化之者, 유여시우화지자,
有成德者, 유성덕자,
有達財者, 유달재자,
有答問者, 유답문자,
有私淑艾者. 유사숙애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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군자의 교육방법에는 다섯 가지가 있다.
제 때에 내리는 비가 초목을 적셔 자라게 하는 것 같은 것이 있고,
덕을 이루게 하는 것이 있으며,
재능을 개발하는 것이 있으며,
물음에 답하는 것이 있고,
스스로 자기를 닦아 나가도록 하는 것이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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맹자가 한 말이다. “맹자 진심 상(孟子 盡心 上)”에 보인다.
스승은 교육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기능의 담당자이다.
학생이 지식을 습득하고 인성을 도야하는 과정에서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바로 스승이다.
“군사부일체(君師父一 )”라지만 그 중에서도 스승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할 수 있다.
오늘날 우리나라의 획일적 전달주입식 사지선다형 교육방법 보다
옛날 군자의 교육방법이 한층 차원이 높았다는 생각이 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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